우표류보급

우정사업조달센터 및 우체국 우표류의 적정재고수준(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우표류에 대한 보급기준을 책정, 우표류의 출납사항을 종합관리하고 우체국의 판매관리에 필요한 수요재원확보 및 수요변동에 따른 적정한 재원을 관리하여 효율적인 우표류의 발행 및 보급에 기여하고 있다.

1.업무흐름도

청구보급(보통우표, 엽서류)
구매절차: 우정사업조달센터의 물품관리과가 우정사업조달센터의 계약과에 구매요청하고, 우정사업조달센터의 계약과는 한국조폐공사의 한국우편사업진흥원에 계약체결(공급요청)을 하고, 한국조폐공사의 한국우편사업진흥원은 우정사업조달센터의 물품관리과에 납품 및 검사신청을 합니다.
할당절차: 우체국이 우정사업조달센터의 물품관리과에 우표청구를 하고, 우정사업조달센터의 물품관리과는 우체국에게 우표발송합니다.
할당보급(보통우표류, 엽서류를 제외한 우표류) - 보통우표류, 엽서류 제외한 광고/기념엽서, 기념우표, 연하장, 인쇄판변경시 등
구매절차: 우정사업본부가 우정사업조달센터의 물품관리과에게 발주요청하고, 우정사업조달센터의 물품관리과가 우정사업조달센터의 계약과에게 구매요청을 하고, 우정사업조달센터의 계약과가 한국조폐공사의 한국우편사업진흥원에게 계약체결(공급요청)을 하고, 한국조폐공사의 한국우편사업진흥원이 우정사업조달센터의 물품관리과에게 납품 및 검사신청을 합니다.
할당절차: 우정사업조달센터의 물품관리과가 우체국에게 현품발송을 합니다. 우체국이 우정사업조달센터의 물품관리과에게 수령등록(전산)을 합니다.
수입인지보급의 경우에 대한 설명입니다. 우체국이 우정사업조달센터에게 청구(수시)를 하면 우정사업조달센터가 한국은행에게 공급요청을 하면서 우정사업정보센터가 한국은행에게 국고불입을 하면 한국은행은 우정사업조달센터에게 공급을 하여 우정사업조달센터는 우체국에게 보급(수시)을 합니다. 그러면서 우체국은 지방우정청에게 판매실적 집계보고를 하며 우정사업조달센터는 우정사업정보센터에게 판매실적 집계통보(매월 10일)에 합니다.
지능정보화 기본법 시행규칙 [별지 제4호서식] 제2024-0287호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서 1.업체명:우정사업본부 2.주소:세종특별자치시 도움5로 19 3.웹사이트:https://jodal.koreapost.go.kr 4.유효기간:2024.03.06~2025.03.05 5.인증범위:우정사업조달센터 홈페이지 지능정보화 기본법 제47조제1항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9조제5항에 따라 위와 같이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서를 발급합니다. 2024년 02월28일 사단법인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