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상세정보 내용입니다.
제목 태안우체국 "안전점검의 날" 운영
담당자 김헌교
전화번호 041-674-0083


안전점검의 날 (매월 4일)


태안우체국에서는 매월 4일로 지정된 '안전점검의 날'을 다음과 같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 배경 및 목적

 - 성수대교 붕괴('94년), 삼풍백화점 붕괴('95년) 등 대형사고 등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국민 스스로 안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위험요인을 제거하는 안전점검 습관을 만들기 위하여 '월 1회' 자율적인 점검 활동을 실시합니다.


- 국민과 가장 밀접한 국가기관인 우체국에서 '안전점검의 날'을 추진하여 내부직원에게는 안전점검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재난 유형별 대응방법 등을 숙지하게 함과 동시에, 우체국 고객(전 국민)에게는 매월 4일이 '안전점검의 날'임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 추진경과

- '95. 5. 29. 범국민 안전문화운동추진협의회가 구성되고 '95.8.16. 한국산업안전공단에 안전문화추진본부를 설치하였으며 전국 시, 도에 지역협의회를 구성하여 '95.4.4. 부터 현재까지 매월 4일을 안전점검의 날로 지정, 시행하고 있습니다.


- 우정사업본부에서는 3개 직할기관과 9개 우정청, 태안우체국을 포함한 1,730여개의 우체국에서 자체적으로 '안전점검의 날 운영 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 실시방법

- 매월 4일(공휴일인 경우 다음 날) 자율 안전점검 활동과 홍보 캠페인을 병행하여 시행하며, 필요 시 외부전문기관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점검을 시행합니다.


□ 점검사항

- 화재예방 : 위험성이 있는 물질 방치 여부, 소화기 비치 위치확인 및 주기적 점검 등

- 전기사고예방 : 1개의 콘센트에 전기, 전열기구의 문어발식 접속 여부 확인, UPS장비 및 이동실발전기 주기적 점검 등

- 교통사고예방 : 우정사업용 이륜차 및 사륜차의 주기적 점검, 이륜차 보관소 및 정비소 운영 점검 등

- 기타 : 고객 편의를 위하여 구비된 물품의 안전성 여부 확인, MSDS 비치여부 확인, 비상등 점멸여부 확인 등


본 게시글은 태안우체국 '안전점검의 날' 시행에 관련한 對국민 정보제공을 위하여 작성되었으며, 자세한 문의사항이 있으신 고객님께서는 태안우체국(041-674-2005)으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TOP